컴퓨터의 화면이 갑자기 뒤집혀 위가 아래가 되고, 아래가 위가 되었을 때, 정상 화면으로 되돌리는 것은 단축키를 사용하면 간단하지만(ctrl + alt + ↑) 이 단축키는 화살표키가 숫자패드와 독립되어 있는 컴퓨터, 즉 보통 데스크탑에서 활용가능하고(https://ttmospace.tistory.com/4) 노트북은 단축키로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아래 링크 상자는 데스크탑 모니터가 거꾸로 되었을 때 복구하는 방법이고, 노트북이 뒤집혔으면, 아래 링크 네모 상자는 스킵하시고 그 아래를 계속 봐 주세요)
문제는 대부분 노트북은 화살표키가 숫자패드에 있어서 화살표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마우스 오른 쪽 버튼 클릭으로 화면설정 메뉴를 찾아 고치는 방법도 있는데, 화면이 거꾸로 되어 있다보니 메뉴를 읽는 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물론, 노트북이니까 너무 무겁지는 않으니 노트북을 통째로 거꾸로 돌려보고, 메뉴를 읽어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노트북을 물리적으로 거꾸로 뒤집은 후 클릭 클릭하는 것도 약간 불편하기 때문에 저는 윈도우 키를 눌러서 검색창에 “디스플레이”라고 치고, 바로 열리는 시스템 설정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디스플레이 방향”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풀다운 되는 메뉴에서 ‘가로’를 선택합니다.
모니터의 글자를 읽을 수는 없어도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누르기
2. 검색창에 ‘디스플레이’라고 입력하고 엔터치기
3. 디스플레이 "방향"을 클릭하고 ‘가로’ 선택
4. 이 디스플레이 설정을 유지할까요?라는 질문 박스가 나오면 “이 설정 유지”를 클릭
5. 복구 완성~